공존을 위한 정책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 문제 없이 잘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최근 청주시에서 임신묘 중성화 수술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었어요.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의 사업이자 길고양이의 삶과도 직접적으로 연관된만큼,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후속조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해당 캣뉴스와 함께, 공 장난감 특집 '캣띵'도 함께 전해드립니다.
구독자 여러분 모두 무사한 여름 보내세요!
중성화 사업의 허점? 임신묘 중성화 동물병원 논란
글. 에디터 쏭
길을 지나다 만나는 귀가 잘린 고양이들. 우리는 이제 그들이 중성화 된 고양이라는 걸 알고 있어요.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은 전국 각 시⋅도에서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소수 동물병원의 돈벌이 수단이 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필요한 정책이 마련된다고 해도, 그것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지켜보는 것은 역시 시민의 몫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최근 7월 5일에는 서귀포시가 도심이나 마을에 서식하는 길고양이 중성화에 3억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길고양이 과잉 번식으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지난해보다 6,100만 원 증액한 금액으로, 1,500마리 이상 수술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중성화 대상 길고양이에는 몸무게 2kg 이상, 수태 또는 포유 상태가 아닌 개체입니다. 현행법은 임신한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새끼가 죽는 윤리적 문제와 더불어, 혈관이 확장된 상태인 임신묘가 수술 과정에서 과다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청주 일부 동물병원이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사업 지원금을 타기 위해 임신묘까지 무분별하게 포획해 수술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청주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시내 동물병원 6곳과 위탁계약을 맺어 길고양이 중성화사업을 진행했으며, 암컷 1마리당 22만 원의 중성화 수술비를 동물병원에 지급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에 수술받은 길고양이의 모습과 함께 적출된 자궁의 사진을 촬영해 올려야 합니다.
한국유기동물복지협회에 따르면 이들 동물병원 6곳 중 3곳은 암컷 길고양이 318마리를 수술했는데, 적출된 자궁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해 자체 집계하여 그 중 73마리(23%)가 임신 중기이거나 만삭이었던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동물병원 수의사는 “길고양이의 경우 저항이 거센 탓에 마취 전에는 임신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고, 살이 찐 고양이의 경우엔 더욱 분간이 어렵다. 정부도 마취제 투여 후 임신 사실을 알게 됐을 때는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라고 권고한다. 새끼가 사산되면서 어미의 생명까지 해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기 이상의 길고양이는 배만 유독 나와 있어 웬만큼 경험이 있는 수의사라면 임신 사실을 어렵지 않게 짐작한다는 것이 수의학계의 의견이며, 동물협회의 집계 결과 다른 위탁 동물병원 3곳이 같은 기간 임신 중기 이상의 길고양이에 수술을 실시한 비율은 4.4%(224건 중 10건)에 불과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포털에 올라오는 사진을 매번 확인하긴 했지만, 병원 측이 임신묘인 것을 알고도 일부러 수술했다고 볼만한 확실한 근거가 없어 제재에 어려움이 있었다. 앞으로는 임신묘 수술 비중이 유독 높은 병원엔 경고 조치를 한 뒤 지속될 경우 위탁 취소 절차를 밟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동물협회 측은 마취제가 투여되기 이전에 임신묘를 판독하는 명확한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으며, 해당 내용 위반시엔 위탁계약 취소는 물론 지원금을 전액 환수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더불어 이들 병원을 동물보호법상 학대 행위로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공... 좋아하세요? 🎾
글. 에디터 쑤
공놀이 하는 나무 모음
사도 사도 끝이 없는 장난감. 늘 새 것만 좋아하는 고양이 덕분에 집사는 새로운 아이템을 찾기 바쁘죠. 여러 장난감 중, 의외로 질리지 않고 오래 쓸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공'이더라구요! 강아지처럼 '공 던지면 가져오기'까지는 아니어도(물론 가능한 고양이들도 있죠! 축하드립니다).. 지켜보고 건드리고 굴리고 붙잡고 물어뜯고 뒷발팡팡까지! 고양이와 알차게 놀 수 있는 공 아이템들,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쿠팡템들로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
※ 늘 그렇듯.. 띵캣에 광고는 (아직) 없습니다. 모두 제가 내돈내산으로 샀는데 나무가 좋아했던 상품들이랍니다 💛
오픈스페이스마따따비우드매직볼
마따따비 나무로 만든 정20면체 안에 짤랑이 공이 들어있는 형태! 굳이 놀이를 유도하지 않아도 나무가 먼저 건드리며 놀더라구요. 완전한 구 형태가 아니고, 마따따비 나무 재질이라 발톱으로 붙잡고 놀기 좋아요. 혼자 노는 걸 '짤랑' 소리로 알 수 있어서.. 너무 귀엽습니다!!!! 제품 보러가기
스마트캣볼셀프무빙고양이토이볼
충전해서 전원 켜두면 알아서 회전하고 움직이는 놀라운 아이템.. 미래에서 온 것 같은 최첨단 장난감입니다. 나무는 처음엔 호기심과 무서움이 반반이었는데, 점점 익숙해져서 건드리고 놀더라고요. 고양이 주의를 끌어서 사냥하듯 집중하는 순간을 만들어주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제품 보러가기
에버라스트 2성탁구공
분명히제품명은탁구공인데.. 후기는온통고양이 잔치인 제품. "고양이 운동용으로 딱입니다" "이만한 장난감이 없습니다" "고양이 장난감 대용으로 구입했다 효과는 굉장했다" 등 간증이 넘쳐납니다. 아니 일단 한번만 저 믿고 써보시라니까요!? 제품 보러가기
4단디스크볼턴테이블장난감공테이블
가질 수 없는 공은 고양이를 더욱 환장하게 만듭니다. 자유롭게 드리블하고 노는 공도 좋지만, 잡힐 듯 말 듯 애 태우는 공도 우리 아이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 좋네요~ 가둬둔 공이 움직이는 형태의 장난감은 워낙 많죠? 저렴한 제품으로 하나 소개해봐요! 제품 보러가기